이롭게 현명하게
[R-LOG] Do it! GO완전 정복 / 서평단 / 이지스퍼블리싱 본문
[목차]
들어가며
이 책은 어떤 책인가?
책 후기
추천 대상
마무리
[들어가며]
최근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GO 언어를 사용하시는 분을 만났다.
처음 들어보는 언어라 "GO는 어떤 언어일까?"라는 궁금증이 생겼다.
이번 대화를 통해 새로운 기술을 알게 되어 시야를 조금 더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던 중 GO 서평단 모집 글이 올라와서 신청했더니 운 좋게도 서평단에 선정되었다.
[이 책은 어떤 책인가?]
- 제목 : Do it! GO 완전 정복
- 저자 : 한성민
- 출판사 : 이지스 퍼블리
- 출판일 : 2025 9월 15일
- 링크 : https://www.easyspub.co.kr/20_Menu/BookView/804/PUB
첫째마당 | 처음 만나는 Go 프로그래밍 — 설치부터 기초 문법까지
01장 Go 시작하기
__01-1 간결하며 효율적인 Go
__01-2 Go 설치하기
__01-3 첫 번째 Go 프로그램 만들기
02장 Go 프로그래밍 준비하기
__02-1 Go 프로젝트 구성하기
__02-2 Go 환경 변수 알아보기
__02-3 외부 패키지 사용하기
__02-4 통합 개발 환경 설치하기
03장 변수와 상수
__03-1 소스 코드에 주석 남기기
__03-2 변수 알아보기
__03-3 변수의 자료형
__03-4 지역 변수와 전역 변수
__03-5 상수 알아보기
04장 자료형과 포인터
__04-1 기본 자료형
__04-2 자료형 변환
__04-3 주소를 나타내는 포인터
05장 연산자
__05-1 산술 연산자
__05-2 관계·논리 연산자
__05-3 비트 연산자
__05-4 기타 연산자
06장 함수
__06-1 함수의 기본 구조
__06-2 익명 함수와 클로저
07장 조건문
__07-1 if 문
__07-2 switch 문
__07-3 조건문 설계와 중첩
08장 반복문
__08-1 반복문 작성하기
__08-2 반복문 제어하기
__08-3 구구단 프로그램 만들기
둘째마당 | 실무에서 자주 쓰는 Go의 기능과 구조
09장 자료구조
__09-1 배열
__09-2 슬라이스
__09-3 맵
__09-4 구조체
10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__10-1 객체지향 개념 잡기
__10-2 메서드
__10-3 인터페이스
__10-4 리시버
__10-5 상속과 구조체 임베딩
11장 입출력 프로그래밍
__11-1 입출력이란?
__11-2 표준 입출력
__11-3 파일 입출력
12장 오류 처리
__12-1 Go의 독특한 오류 처리 방식
__12-2 패닉 상태 만들기
__12-3 패닉 복구하기
13장 동시성 프로그래밍
__13-1 동시성 프로그래밍의 필요성
__13-2 고루틴이란?
__13-3 뉴스레터 크롤러 만들기
__13-4 고루틴 사용 시 주의 사항
14장 동시성 제어 기법
__14-1 잠금과 대기 그룹
__14-2 채널
__14-3 선택문
15장 제네릭
__15-1 제네릭
__15-2 제네릭 함수와 타입
__15-3 제약 조건
__15-4 제네릭의 미래
셋째마당 | 고급 기능 활용부터 나만의 애플리케이션 완성까지!
16장 성능 최적화
__16-1 프로파일링과 성능 측정 도구
__16-2 프로파일 기반 최적화
17장 네트워킹과 로깅
__17-1 네트워킹
__17-2 TCP 네트워킹
__17-3 UDP 네트워킹
__17-4 HTTP 네트워킹
__17-5 로깅
18장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__18-1 할 일 관리 애플리케이션
__18-2 도서 관리 웹 애플리케이션
19장 테스팅
__19-1 테스트를 왜 해야 할까?
__19-2 단위 테스트
__19-3 단언문
__19-4 테스트 커버리지
__19-5 모킹과 스터빙
20장 리팩터링
__20-1 작성한 코드의 문제점 파악하기
__20-2 리팩터링 준비하기
__20-3 리팩터링 적용하기
부록 Go 활용 노트
__A-1 문서화 작업을 돕는 godoc
__ A-2 컨텍스트를 관리하는 context
__ A-3 함수를 호출하는 cgo
찾아보기
새로운 언어를 접할 때마다 생기는 고민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일 것이다.
이 책은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책이 될 것이다.
기본 개념을 차근차근 알려주며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실제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다른 언어와 비교하며 GO를 잘 이해할 수 있게 돕고 있다.
GO 언어는 어떤 언어인지 단순히 설명하지 않고 독자를 위해 다른 언어와 비교하며 이해를 돕고 있다.
덕분에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한 분들은 '아, 이 부분은 내가 쓰던 언어와 이렇게 다르구나' 하고 이해할 수 있다.
단순히 문법만 설명하는 것이 아닌 GO가 어떤 매력을 가진 언어인지를 잘 설명해 주고 있어 인상적이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때 큰 장벽 중 하나가 바로 '개발 환경 구축'이다.
처음 배우는 사람도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설치 과정을 설명해 준다.
프로젝트 진행 시 필요한 것들도 알려준다.
그리고 세심하게 느껴졌던 부분은 코드를 설명할 때 메모리 상태까지 함께 다뤄준다는 점이었다.
변수나 포인터 같은 개념을 단순히 문법적으로만 설명하지 않고 실제 메모리상에서 어떻게 동작하는지 독자가 이해를 쉽게 할 수 있게 그림과 함께 보여주고 있다.
또한 객체 지향 개념도 잘 설명되어 있어 처음 입문자들도 언어 특성과 함께 객체지향을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두었다.
고루틴에 대해서도 설명이 되어있다.
이 부분은 개발 컨퍼런스에서 만나신 분이 알려주신 내용이었다.
책에서는 그 내용을 더 체계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주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성능 최적화는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이고 자원의 낭비를 줄이는 중요한 과정이다.
언어의 기초를 넘어서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까지 알려줘서 더욱 마음에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나면 간단한 프로젝트를 하면서 역량을 키우는 것을 추천한다.
이 책에서는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학습할 수 있게 해 두어서 학습 효과가 크다.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어 자연스럽게 실무 감각과 문제 해결 능력이 쌓일 것 같아 좋다.
단위 테시트를 할 수 있게 설명해 두었다.
이를 통해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테스트 작성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코드를 검증하면서 작은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가지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
덕분에 코드의 안정성을 직접 확인하면서 테스트 작성을 익힐 수 있다.
코드 품질을 높이기 위해 리팩토링에 대해 설명해 두었다.
코드 구조를 개선하고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방법을 실습하며 배울 수 있다.
실제 프로젝트에서도 가독성과 성능을 모두 고려한 깔끔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된다.
GO를 더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활용 노트가 있다.
[책 후기]
GO 언어를 배우고 실무에서 활용하고 싶은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되는 안내서다.
책을 읽다 보면 마치 든든한 멘토가 옆에서 하나하나 알려주는 것처럼 친절하게 안내해 주어 학습이 편하다.
단순히 이론만 다루는 것이 아닌 프로젝트를 만들며 실습을 할 수 있고 단위 테스트와 리팩터링 방법까지 함께 설명해 실질적인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추천 대상]
- GO 언어 입문자
- GO 언어 신입
- 새로운 언어로 실력을 높이고 싶은 개발자
[마무리]
실무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입문 단계임에도 마치 실무를 경험해 보는 듯한 재미가 있었다.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내가 이 개념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문제나 퀴즈가 함께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c언어를 공부할 때는 예제 문제가 많아 내가 제대로 이해했는지 체크할 수 있어서 좋았다.
아마 이 책은 여러 언어를 이미 경험해 본 독자들이 GO를 새롭게 배운다는 설정에 맞춰져 있지 않나 싶다.
이번 기회를 통해 GO 언어라는 새로운 기술을 알게 된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었다.
입문자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잘못된 정보는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과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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